다시 안봐도 된다는게 제일 기쁘다

시험 끝나고 시험장 나오면서 이전 기출보다 어려웠어서 떨어졌다고 생각했는데, 까 보니 합격했습니다! 

체킹이랑 검토를 너무 느리게 해서인지 막판엔 시간도 부족해서 더 어렵게 느껴진 것 같아요ㅠㅠ

 

학기 중 단기간에 공부한 거라 최대한 효율적으로 공부하려고 했고, 저처럼 학교 다니거나 회사 퇴근 후에 공부하실 분들이 많을 것 같아서 어떻게 공부했는지 간단히 적어보려 합니다. 또한 저는 따로 개념서를 사기엔 좀 아깝다고 생각이 들어서 교재는 딱 한 권만 구매했습니다. 그리고 유튜브 영상들을 많이 활용했습니다. 사실 시험 이틀 전에 굉장히 유익한 유튜브 영상을 찾았고, 좀 더 일찍 봤으면 좋았겠다 싶은 아쉬움이 남아 공유하고 싶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

 

참고로, 저는 문과이고 sql은 다뤄본 적 없습니다. 하지만 대학 수업에서 sas를 조금 공부했기 때문에 sql 문법과 비슷한 부분이 꽤 있어서 이 부분에서 좀 도움을 받았습니다. sas를 잘 다루시는 분들이라면 이 공부 방법이 아니더라도 정말 쉽게 따실 수 있을 것이고, 그렇지 않더라도 이 공부 방법을 취하되, 시간 투자를 조금만 더 하신다면 크게 무리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시험 개괄

우선 SQLD(SQL 개발자)라는 시험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해보겠습니다.

 

SQLD는 말 그대로 sql에 대한 자격증 시험이고 낮은 난이도로 유명해서 취준생이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시험 일정 확인과 시험 접수는 이 사이트에서 가능합니다!

Tip. 시험 접수할 때 바로 결제를 해야 최종 접수가 되기 때문에 미리 결제 수단을 준비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수험표를 발급하라고 안내 문자가 오는데, 굳이 인쇄할 필요 없이 폰에 pdf 파일로 갖고 있어도 되고 수험번호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https://www.dataq.or.kr/www/main.do

 

데이터자격시험

카드결제/계좌이체 환불 환불 요청시 즉시환불

www.dataq.or.kr

 

1과목과 2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1과목은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내용이고 2과목은 sql 문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시험에서는 1과목에서 10문제, 2과목에서 40문제가 출제되어 총 50문제를 90분 동안 풀게 됩니다.

 

1과목의 경우, 데이터구조나 데이터베이스에 대해 공부한 적이 없으면 좀 많이 생소하고 어렵다고 느껴지더라고요. 그래서 모든 개념과 원리를 완벽하게 이해하려고 하기 보다는, 문제로 잘 나오는 개념만 이해하고 암기하려고 했습니다. 

2과목은 sql 문법에 대한 내용이고 그렇기 때문에 sas를 배웠던 경험이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실제로 쉬는 시간에 종종 sql 코드를 쳐보면서 문법을 익히기도 했는데 꽤나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뒤에 sql 설치 없이 브라우저 상에서 코드를 칠 수 있는 링크를 공유해드리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합격 커트라인

① 총점 >= 60점

 - 문제당 2점

 - 30문제 이상 맞춰야 한다.

 

② 각 과목당 40% 이상

 - 1과목 총점 >= 8점/20점

 - 2과목 총점 >= 32점/80점

 

그렇기 때문에 1과목 배점이 적다고 공부를 안 하거나 소홀히 한다면 ②번 조건에 부합하지 않아 불합격할 수도 있습니다.


📆 일주일 공부계획표

일자 D-7 D-6 D-5 D-4 D-3 D-2 D-1
계획 - 노랭이(1과목)
- 풀이 영상
- 노랭이(1과목)
- 풀이 영상
- 개념 영상
- 노랭이(2과목)
- 풀이 영상
- 개념 영상
- 노랭이(2과목)
- 풀이 영상
- 노랭이(1과목)(2회독)
- 개념 영상
- 노랭이(2과목)
- 풀이 영상
- 노랭이(1과목)(3회독)
- 노랭이(2과목)(2회독)
- 선지 암기
- 기출
- 노랭이(2과목)(3회독)
- 선지 암기
- 기출
분량 - 노랭이(-18쪽)
- 풀이영상(1-30번)
- 노랭이(22-34쪽)
- 풀이영상(31-52번)
- 개념영상(02:30-1:30:00)
- 노랭이(40-66쪽)
- 풀이영상(1-51번)
- 개념영상(1:30:30-3:00:00)
- 노랭이(67-115)
- 풀이영상(52-111번)
- 개념영상(3:00:00-)
- 노랭이(116-)
- 풀이영상(112번-)
- 노랭이(틀린 문제들) - 노랭이(또 틀린 문제들)

저는 이러한 계획으로 매일 평균 5시간씩 일주일 공부(하려고)했습니다. 하지만 학기 중이라 솔직히 다 따르진 못했고 심지어 하루이틀은 거의 공부를 하지 못해서 결국 2과목 중 3장은 거의 공부하지 못하고 시험장에 들어갔습니다.😅 (원래 계획이란 이런거자나요...ㅎㅎ)

 

하지만 커트라인이 그렇게 까다롭진 않기 때문에 저처럼 시간이 부족하신 분들이라면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일단 이런 계획을 큰 틀에서 따르되, 못 지키더라도 그냥 계속 최대한 따라가려고만 해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 공부 방법과 위의 계획표는 순전히 '제 기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방법은 그저 참고만 하시고 본인이 투자할 수 있는 시간의 양과 능률에 따라 적절히 편집하고 수정하셔서 적용하시길 바랍니다!!

 

각 날짜의 계획을 보면 아시겠지만 '개념-문제-풀이'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개념

개념은 뒤에서 후술할 유튜브 영상으로 공부했습니다.

하지만 이 영상은 2과목에 해당하는 내용만 있어서, 1과목 개념은 따로 자료를 구해서 공부해야 합니다. (카페에서 쉽게 구하실 수 있고, 뒤에서 어떤 카페인지 후술하겠습니다!)

하지만 1과목의 개념의 양이 방대하진 않고 노랭이 n회독과 선지 분석으로도 충분하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 문제

개념을 한 번 들었다면 이제 문제를 풀며 적용하고 암기해야 합니다. 그날 들은 영상의 범위만큼의 노랭이 교재의 문제들을 풀어야 합니다.

Tip. 여기서 추천하는 것은, 노랭이 본교재에 절대 아무런 흔적을 남기지 않는 것입니다. 이유는 바로 n회독하기 위함입니다. 푼 흔적을 남기게 되면 나중에 다시 풀 때 거슬리기 때문에 교재엔 아무런 체킹을 하지 마시고 공책에 푸시는 걸 추천합니다. 그러고 나서 정답을 확인할 때 답지에 표시하고 선지 분석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흔적이 없으면 책을 다시 되팔때도 좋겠죠....ㅎ)

답지 필기 예시

# 풀이

문제를 한 번 풀었다고 끝이 아니기 때문에 이제 오답을 파악하고 선지분석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교재의 답지는 굉장히 불친절하더라고요. 그래서 뒤에서 후술할 노랭이 문제를 풀이해주는 영상을 참고하여 공부하시면 됩니다.

선지분석은 이 시험에 있어서 굉장히 유용한 것 같습니다. 노랭이 연계율이 높기 때문에 비슷한 내용의 선지들이 많이 나오더라고요! 저도 막판에 본 선지들이 본 시험에 꽤 나왔습니다.

Tip. 풀이 영상은 틀린 문제뿐만 아니라 맞은 문제에 해당하는 부분도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어쩌다 맞은 문제도 있을 수 있고, 더 쉽게 문제에 접근하는 법을 알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노랭이와 더불어 기출문제도 굉장히 중요한데, 기출에서 비슷한 문제들이 계속 출제되기 때문입니다. 꼭 카페에서 기출 문제를 찾아서 여러 년도의 문제들을 풀어보고 시험장에 들어가는걸 추천합니다!

 

n회독 후엔 선지 암기는 필수입니다. 노랭이와 기출문제에서 틀렸던 선지들, 헷갈린 선지들을 꼭 계속 보면서 외워줬습니다. 

실제로 시험 보기 직전에 natural join에 대한 기출문제 선지를 외웠는데, 시험에 그대로 나와서 넘 기뻤습니다...ㅋㅋ


📚 공부 자료

SQL 자격검정 실전문제 (a.k.a 노랭이)

이제 당근에 올려야지

노랭이라는 별명으로 잘 알려진 문제집입니다. 이 문제집은 해당 시험 주관사가 만든 교재로, 그래서인지 실제 시험 문제와 굉장히 흡사하고 이 문제집에서 한두 문제 정도는 그대로 똑같이 시험에 출제된 경우도 많습니다. 실제로 제가 시험을 볼 때도 비슷한 문제들을 많이 봤습니다. SQLD 뿐만 아니라 SQLP 범위까지 포함되어 있으니 후에 SQLP도 따실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계속 이 책으로 공부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인터넷에 후기를 보니까 가끔 이 교재가 품절이 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심지어 결국 시험날까지 책을 못 사셨다는 분들도 계시더라고요. 시험을 보실 계획이 있으시면 미리 구매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가격은 정가 18000원으로 저는 교보문고에서 17000원대로 구매했습니다.

(c.f. SQLP는 SQLD의 상급 자격증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상당한 난이도와 응시료가 특징입니다...ㅎ)

 

 유튜브 영상

- 개념 (추천⭐⭐⭐)

"SQLD 자격증 문제 풀이 5시간 - 비전공자 맞춤형 - [대기업 데이터분석 현직자 강의]" (메타코드)

https://youtu.be/8uP_E6SyiuM

이 영상 때문에 이 글을 적게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하필 시험 이틀 전에 이 영상을 발견하여서 굉장히 아쉬웠습니다ㅠㅠ 왜냐하면 개념이 예제들로 너무 간결하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되어 있고 정말 시험에 나올 것들만 강조되어 있습니다. 노랭이 문제와 풀이영상으로만 개념을 이해하려고 하다보니 큰 흐름이 잘 이해가 안 되고 궁금한 부분이 계속 생기더라고요. 그런데 이 강의를 보고 결국 다 해결되었습니다.

Tip. 5시간이기 때문에 한 번에 다 듣기보다는 1-2시간씩 나누어 집중해서 듣기를 추천합니다. 그리고 해당 영상의 ppt 파일 역시 메타코드 사이트에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더보기란을 꼭 참고하셔서 자료도 받아서 들어보세요!

- 풀이

"SQLD, SQLP 문제풀이 7주 완전정복" (전광철 OCP)

https://www.youtube.com/watch?v=_dx3fPb766E&list=PLlCujDgOz8x4JN2wHKbmlM8bFan-WaKj5 

이 영상들은 노랭이 문제들에 대한 풀이 설명입니다. 노랭이 모든 문제에 대해서 다 업로드되어 있고 노랭이 답지에는 적혀 있지 않은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습니다. 1과목 (M1편 ~ M9편), 2과목 (1편 ~ 26편), 3과목 (27편~41편)으로 구성되어 있고 필요한 문제들만 선택해 듣기에 좋더라고요. 저는 최대한 모든 문제를 다 들으려고 하되,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1과목 문제들은 모두 다 들었고 2과목의 경우에는 2배속으로 헷갈리는 문제들만 선택해서 들었습니다! 

 

- (1과목) 정규화/반정규화 개념 정리

"정규화만 잘해도 데이터 전문가는 나의 것!", "정규화를 알았으면 반정규화도 알아야지!" (SQL전문가 정미나)

https://youtu.be/pMcv0Zhh3J0

https://youtu.be/SS6H2whbfwc

사실 저는 개념 공부하면서 1과목에서 정규화/반정규화가 제일 어렵고 이해가 안되더라고요. 그래서 찾게 된 동영상들입니다.

계속 문제를 풀고 영상을 봐도 이해가 안 됐는데 이 영상을 보고 단번에 이해가 됐습니다!

그리고 시험에 나온 정규화 문제도 이 영상들 덕분에 맞힌거 같아요 :)

공부하시다가 저처럼 정규화 이해가 안되시면 한 번 참고하시는 걸 추천해봅니다.

 

sql 설치 없이 코드 쳐볼 수 있는 사이트

https://sqlzoo.net/wiki/SELECT_from_Nobel_Tutorial

 

SELECT from Nobel Tutorial - SQLZOO

nobel yr subject winner 1960 Chemistry Willard F. Libby 1960 Literature Saint-John Perse 1960 Medicine Sir Frank Macfarlane Burnet 1960 Medicine Peter Madawar ... nobel Nobel Laureates We continue practicing simple SQL queries on a single table. This tutor

sqlzoo.net

실제 사이트 화면

확실히 코딩 문법은 직접 쳐봐야 이해가 되고 외워지는 것 같습니다.

따로 sql을 설치할 필요 없이 코드를 쳐볼 수 있고, 결과까지 다 보여주기 때문에 코딩을 한 번도 접해보지 않은 노베이스분들께 너무 유익할 것 같아요. 그리고 퀴즈 형식이고 각 챕터마다 test도 있어서 은근히 재밌습니다ㅋㅋ

where부터 join까지 시험에 나오는 문법들을 연습하고 익힐 수 있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 관련 커뮤니티

네이버 카페 - 데이터 전문가 포럼

https://cafe.naver.com/sqlpd 

 

데이터 전문가 포럼 (빅데이터분석기사... : 네이버 카페

빅데이터분석기사, ADP, ADsP, SQLP, SQLD, DAP, DAsP, 자격증 취득 등 데이터 전문가 커뮤니티입니다.

cafe.naver.com

이미 많은 분들이 아실 카페라고 생각합니다. 빅데이터 관련 직무, 자격증 등에 대한 풍부한 자료와 공유가 이뤄지는 카페입니다.

이 카페에서 1과목 개념 요약집과 더불어 예상문제, 기출문제 등 아주 유용한 자료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제가 참고한 글들을 첨부하겠습니다.

 

- 1과목 요약집

https://cafe.naver.com/sqlpd/13374

 

[국가공인] SQL 개발자(SQLD) 가이드(2020.08.25.)

요약자료(4개) 링크를 추가했습니다. (2020.08.25.) 정리된 SQL 개발자 가이드로 시험을 대비할 수 있도록 자료실 교재 및 기출문제 복원자료를 취합하였습니다. ...

cafe.naver.com

- 기출문제 (댓글 참고)

https://cafe.naver.com/sqlpd/38176

 

SQLD 기출문제는 어디서 구해야 하나요..?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


🏫 고사장 후기 (서울 성동공고)

제가 고사장을 선택한 기준은 다음 두 가지입니다.

1) 거리 (시험이 아침이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갈 수 있는 곳)

2) 일체형 책상 등 고사장 컨디션 

 

제가 선택한 성동공고는 이 두 기준에 부합했고, 책상도 일체형 책상이 아니라서 결과적으로 만족했습니다!

난방도 충분히 틀어주셔서 춥지 않고 실내 온도도 적정했습니다.

그리고 학교에 주차장이 있던 것으로 기억하기 때문에 자차로 오시는 분들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성동공고를 고민하고 계신다면 추천합니다!


최근 합격률 현황 (출처: 민간자격정보서비스)

많이 어렵지 않은 자격증이기 때문에 너무 오버(?)하는거라고 생각하실 분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최근 들어 많은 분들이 응시하고 있기 때문에 난이도는 점점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저도 이번 시험이 확실히 이전 기출들보다 훨씬 어려웠다고 느꼈고요. (이전 기출들을 풀었을 땐, 대부분 80점대가 나왔습니다..ㅠ)

그래도 여전히 노베이스 문과생들도 충분히 도전 가능한 자격증 시험이고, sql 역시 현직에서 많이 사용되는 툴이기 때문에 기본 베이스를 배우는 관점에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이 시험을 보게 된 이유도 mysql을 공부하기 위한 기초를 닦기 위해서입니다. (현재는 어떻게 mysql을 공부하고 있는지 나중에 또 글을 써보겠습니다!)

비록 고득점자는 아니지만 이렇게 공부한 방법에 꽤나 만족해서 공유하게 되었으니 이 글을 보신 분들께 자그마한 도움이라도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 Recent posts